본문 바로가기
상식/고양이 이야기

🐾 고양이 행동학: 먹이를 숨기려는 고양이 왜 그럴까? 🤔

by MinouRêveur 2023.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언제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미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먹이나 사냥용 장난감을 숨기려는 고양이의 행동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이야기해볼까 해요.

숲속의 검은 고양이 사진

🐾 고양이는 왜 먹이를 숨길까요?

자연에서 사냥으로 먹이를 구하는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먹고 남은 먹이의 일부를 영역에 숨겨 저장을 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연에서 사냥은 항상 성공할수 없고, 사냥은 불규칙한 먹이 활동에 속하는 데요. 저장을 하는 습성은 육식동물에 가까운 고양이의 본능적인 행동이기도 해요.

가정에서 키우는 고양이의 경우 보통 정기적이고 안정적인 식사를 제공받기 때문에 이런 특성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몇몇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먹이를 저장하려는 행동을 보일 수도 있어요.

가령, 먹이와 자신의 장난감이나 다른 장소로 옮기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본능에 가까운 행동이니 어느정도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가 정상적인 식사 외에도 계속해서 먹이를 숨기려는 행동을 보인다면, 고양이가 충분한 양의 식사를 제공받고 있는지, 또 스트레스나 건강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 고양이가 먹이를 숨기는 원인

☑️ 충분한 식사가 제공되지 않았을 때:

고양이가 항상 배가 고프다고 느낄 경우, 그들은 먹이를 숨겨 놓고 나중에 먹기 위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양이의 식사량을 증가시키거나 먹이 제공 빈도를 늘려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어요:

불안감이나 스트레스가 고양이에게 영향을 미치면, 그들은 먹이를 숨기려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양이의 스트레스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건강 문제 일 수도 있어요:🤕

건강의 이상은 고양이의 감각 교란과 스트레스를 주게 되는데요.
이런 문제도 고양이가 먹이를 숨기는 습성을 보이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 내분비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당뇨병과 같은 내분비 질환이 있을 경우, 고양이는 과도하게 먹는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이는 고양이가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 구강 질환:
입 안이 아프면 고양이는 먹이를 제대로 씹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데요.
이럴 때, 고양이는 먹이를 숨기려 할 수 있어요.


• 위장장애:
위장장애가 있다면 고양이는 자신의 배가 부른 느낌을 받지 못하고, 더 많은 양의 먹이를 원하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에도 증상이 생기기도 해요.


• 노화:
노령화에 따른 감각 기능 저하, 또는 뇌의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고양이가 먹이를 숨기거나 과도하게 먹는 행동을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수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전문적인 검사를 이용해 고양이의 건강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서에요.


마치며,

고양이가 아이들에게 시달려서 잠을 못자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종종 구내염이 오는데요.
구내염으로 먹을 때 오는 스트레스는 위의 본능을 발현시키기도 합니다.🤕
활발한 아이들의 에너지는 여러 영향을 가져오기도 해요.😅
이상,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로 마치고,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 참고 자료

• 저자의 지식과 경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