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고양이 이야기

🐾 고양이 행동학: 우리아이는 이름을 알아 들을까? 👀

by MinouRêveur 2023. 6.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언제나 좋은 정보로 찾아오는 미누입니다.
고양이를 키우고 일을 함께하다 보면 우리는 아이의 이름을 붙이고, 종종 이름을 부르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연, 고양이는 자신의 이름을 알아듣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해요.

어미와 새끼 고양이 사진

🐾 고양이는 이름을 알아들을까? 👀


🐱고양이는 사람의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자주 듣는 소리나 톤에는 반응을 해요!
자신의 이름이 들리면 어느 정도 반응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름을 부르는 톤을 인식하고 그 소리를 부른 주인의 좋은 경험을 기억하는 것이라 보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정확하게 이름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에요. 🐈‍⬛
이름과 비슷한 소리를 들어도 반응할 수 있죠.
고양이 이름이 '야옹이'라면 '야옹~' 하고 부르면 귀를 세우게 될꺼에요.


🐾 이름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게 하려면?


그럼, 고양이가 이름을 더 잘 알아듣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1️⃣ 이름을 자주 불러주세요.

2️⃣ 이름을 부를 때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세요.
• ‘야옹이~'라고 부르면서 간식을 주거나 놀아주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고양이는 자신의 이름을 좋은 경험과 연결 지어, 그 소리를 들었을 때 더욱 활기차게 반응할 수 있어요. 🎉

하지만, 기억하세요,

고양이는 선택적으로 반응하는 부류에 속해요. 🐾
이름을 불렀을 때 반응하지 않아도, 그건 이름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그냥 그 순간에 반응하기 싫은 걸 수도 있답니다.

이런 고양이의 행동을 이해하면, 고양이와의 소통이 더욱 풍성해질 거예요! 🌈 🐾


마치며,


고양이가 이름에 반응하는 것은 강아지처럼 '명령'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뭔가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기대에 반응하는 것일 수 있어요.😸

강아지는 무리생활과 집단 생활을 하는 늑대과에 카테고리에서 볼 수 있는 사회성과 의존성, 관계 유지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부분은 정밀한 훈련이 되지만 사회적인 성향보다 독립적인 성향이 강한 고양이는 훈련이 어려운 편에 속하며 난이도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훈련이 어려운 이유는 성향차이인데요.
일반적으로 강아지가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명령을 따른다면, 고양이는 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기 때문이죠.
이것은 고양이가 보상을 받을 경우에만 특정 행동을 학습하거나 반복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은, 고양이가 항상 이름을 듣고 반응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에요.
고양이는 고양이다워서 반응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땐 그냥 고양이의 독립적인 성격을 존중해 주세요! 🐾

최적의 결과를 위해 이름을 부를 때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이나 놀이, 그리고 애정 표현 등으로 이름을 긍정적으로 연관시켜 주세요.
이러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고양이는 그 이름을 들을 때 뭔가 좋은 것이 기다리고 있다고 인식할 수 있을 거예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