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경제 이야기

미누의 시선: 경제 이야기

by MinouRêveur 2023.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누입니다.
제 미국 증시나 경제 이야기에 반응 괜찮아서 계속 적어 나가 볼까 합니다.
매일 열정적으로 이런저런 질문을 주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그래서 ‘미누의 시선’이란 콘셉트로 경제적인 관점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그래프나 차트 숫자보단 흐름과 이야기를 위주로 풀어가게 될 것 같네요.
이게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긴 합니다.🤔
경제의 매크로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렇게 판단하기에 세계의 흐름은 변수가 많아요.
저의 이야기는 특정종목 투자 권유가 아닌 참고 사항일 뿐입니다.

출처: 자작 이미지

미국 증시 이슈

2024.04.21.

테슬라의 도전

“테슬라의 재활용 가능한 로켓‘Starship’이 발사 후 3분쯤에 1단 로켓 분리가 되지 않아 분해 시켰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쉽습니다만
사실, 인류 최초의 업적이 쉬울 리 없고, 성공률은 그다지 높았던 상황은 아니라 저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볼 때, 이번 상황에 의미가 있는 부분은 1단 로켓이 분리할 때까지의 시뮬레이션이 아닌 실제 데이터를 확보한 것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중력을 이기고 물체가 떴을 때, 로켓이 받는 대미지가 어느 부분인지의 데이터가 확보된 것이겠죠.

테슬라 전기차 상황

테슬라의 전기차 파트는 이런 저런 부정적인 기사들을 자꾸 써대니 대략 정리 해보죠.

저는 테슬라가 지금 전기차 지분싸움을 위한 치킨게임을 하는 것은 적당한 시기에 잘했다고 봅니다.
이유는 두 가지 정도를 보는데요.

치킨게임의 주요원인

첫째, 미국과 유럽의 중국 배터리 배제
지금 두 곳은 중국의 전기차 진출을 막기 위해 IRA(배터리) 법을 만들었습니다.
미국은 통과했고, 유럽은 곧 통과시킬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론 머스크 회장은 중국이 치고 올라오기 전에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는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둘째, 전기차 비중의 증가
이전에 전기차는 세계적으로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않았지만 요즘 점점 이것이 좁혀지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내연기관에서 슬슬 전기차로 넘어간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기존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비율이 9:1 정도 됐었는데요. 얼마 전부터 이 비율이 무너지는 게 보이고 있습니다. 어쩌면 지금이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이는데요.
시장이 바뀌는 시점에 테슬라는 시장 선점을 해야 합니다. 그러지 못하면 지금의 볼륨을 뒤집는 데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니 말이죠.

그런 의미로 테슬라의 가치는 전혀 떨어지지 않았다고 봅니다.


그외 잇슈

바이든 대통령의 명령

어제 바이든 대통령이 안보를 이유로 AI, 반도체, 양자 컴퓨터 관련 투자를 제한을 하는 ‘행정 명령’을 내렸는데요.
그 덕에 중국 주가가 빠지더군요.
좀 구체적으로 보자면
미국이 NVIDIA의 A100칩은 몰라도 H100칩은 지키겠다는 것인데요.

AI칩은 주로 딥러닝 트레이닝 성능/ 추론 성능이 필요한중요한 칩입니다. 현재, 이 분야에 NVIDIA를 따라올 기업은 없는 게 현실이죠.

중국 AI관련기업의 견제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워런 버핏이 중국 투자금을 뺀 데는 이유가 있었다고 보면 될 것 같고,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대만의 투자금을 뺀 것은 버핏은 전쟁을 바라지 않기에 신호를 준 느낌이 들었습니다.
미국의 필라델피아 제조업 지수가 하락했고,
미국의 경기 선행지수는 12개월째,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덕에 한 때, 83달러까지 치솟던 유가도 하락 추세 그리며 오늘은 77달러까지 내려왔네요.
나스닥은 결국, 보합입니다.


딥러닝 트레이닝과 추론의 쉬운 설명

잠깐, 딥러닝 트레이닝과 추론 기능을 쉽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 딥러닝 트레이닝은?

학생이 시험을 보면서 얼마나 잘 공부했는지를 나타내는 것과 비슷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할수록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것과 같이 딥러닝 모델도 트레이닝(훈련)을 많이 할수록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어요.


• 딥러닝 추론은?

사람으로 치면 경험을 바탕으로 일을 처리하는 ‘숙련도’와 비슷합니다.
이건 라면을 끓이는 것을 예로 설명을 해볼 수 있어요.
보통 라면을 처음 끓일 때는 매뉴얼 대로 라면과 계란을 넣고 만드는데요?
하지만 익숙해지게 되면 라면에 콩나물과 스팸을 넣거나 라면을 비빔면처럼 면을 삶아 물을 빼고 수프를 넣어 먹기도 하죠.
딥러닝 모델도 학습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입력 데이터를 예측을 하는데요. 처음에는 입력된 대로 하지만 나중에는 추론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내죠.


마치며…

어제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로 국채는 약간 하락 했고, 원유가격은 계속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증시의 일시적 하락을 볼 수 있겠지만
내년 선거를 앞둔 민주당이 주가를 놔둘 수만은 없을 겁니다.

결국, 신이 아닌 이상 주가가 어찌 될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중국과 러시아 군부세력으로 시작된 이기심의 결과는 남미의 힘없는 서민과 그들의 동맹국의 서민을 힘들게 하고 있는데요.

거기에 중국의 일대일로 싸움에 끼어든 이집트는

“닭고기가 비싸니 닭발을 먹으라고 정부가 권유해 서민들이 폭발하는 사태도 벌어졌죠.”

미국의 포지션은 한편으로 이해는 가지만 참 답답할 때가 있어요.
아무튼 이 갈등이 끝나기를 빌며
이상으로 오늘의 증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미주뉴 - 국어 교사가 알려주는 미국 주식 뉴스
https://usa-stock-2022.tistory.com/

• 작년 9월부터 매일 미국 주식 뉴스 리포트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객관적으로 정밀하게 정리하십니다.
200개 정도의 글이 있는 블로그입니다.



공대생 와이프 - 공대생 남편을 두신 분
https://alwayswithyou.tistory.com/

• 미국 주식 시장에서 있는 주요 사건에 대한 칼럼과 작년 11월부터 ‘머스크와 테슬라 관련 최신 소식’을 6천 자 ~ 8천 자 사이의 디테일한 정리를 하는 ‘능력자’입니다.



테슬라 좋아 - 테슬라의 소식을 공유하는 공간
https://grace7.tistory.com/m/

• 오로지 테슬라의 정보만 다루는 ‘테슬람’이십니다.
2020년 6월부터, 거의 매일 최신 소식을 갱신을 하며 짧게 분석하는 블로그예요.
테슬라에 대한 열정과 꾸준함 정보를 분석하는 스킬이 점점 상승하는 게 보이는 게 특징입니다.



가상짱 - 가상 화폐와 관련된 기사를 다루는 블로그
https://three.jjiyu.com/

• 가상화폐에 관련된 거의 모든 뉴스를 다루며, 미국과 세계 경제 뉴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H’s Diary
https://huni-1017.tistory.com/m/
• 한눈에 보기 쉽게 (미국의 3대 지수, S&P500 Sector Map, 공포& 탐욕지수)와 미국 시황을 간략하게 하게 모아서 알려줍니다. 미국 지수 투자자인 저에게 ‘베이식 탬플릿’에 해당하는 정보입니다. 그 외 국내 종목 분석도 하고 계십니다.

반응형

댓글